close_btn

정보 XM3

admin 2020.04.28 14:03 조회 수 : 2

 

SUV에 대한 모든 고정관념을 깨는 
새로운 감각의 프리미엄 디자인 SUV, XM3

XM3는 르노삼성자동차가 만들어 낸 빛나는 결과물이다. 더 나아갈 곳 없어 보였던 SUV의 디자인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투박한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국내 SUV 디자인은 XM3로 인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지금껏 SUV에서 볼 수 없었던 유려한 곡선으로 사람의 몸처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구현하였고, 전면부와 후면부, 휠 라인까지 외관 곳곳에 강인한 면모를 더해 'SUV'로 명명되는 한정된 범주의 틀을 깼다. 

SUV의 틀을 깨다

매일, 혹은 매주 시시각각으로 변화와 마주하는 다채로운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은 험로와 아웃도어 라이프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SUV의 입지를 바꾸었다. 최근 5년여 간 SUV 판매량은 꾸준히 상승해왔다. 국내 자동차 시장 SUV 판매 비중은 이미 50%를 육박하고 있다. 소비자 니즈에 따라 다양한 체급의 SUV가 쏟아져 나오지만 '새로움'에 목말라 있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많다. 도심에서는 세련된 스타일로 달리고, 아웃도어에서는 경쾌함과 활동성을 충족하길 원한다. 경계를 넘나드는 라이프 스타일은 모두 충족하는 SUV. 그런 면에서 XM3는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주는 차다. SUV의 실용성은 물론이고 세단의 편안함과 완성도 높은 프리미엄 디자인은 SUV의 진화와 가능성을 보여준다. 

 

국내 브랜드 최초의 유니크 & 프리미엄 디자인 

XM3의 외관 디자인은 볼수록 새롭게 발견되는 미적 디테일로 이뤄져 있다. 전면부와 측면부, 후면부까지 어디에서 보아도 아름답고 매무새가 좋다. SUV 디자인의 미래를 보여주는 새로운 스타일링이다. 전면부 엠블럼을 시작으로 수평적으로 뻗어 나간 크롬 라인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C자형 LED 주간 주행등으로 이어진다. 멀리서도 선명하게 빛을 발하는 LED PURE VISION 헤드램프와 헤드라이트 디자인에 섬세한 디테일을 더한 시그니처 라이트와 주간 주행등을 감싸고 있는 다이아몬트 패턴의 글로시 블랙 피니셔가 딱 떨어지는 첫인상을 부여한다. 

특히 XM3의 바디 라인은 특별하다. 엠블럼에서 후드와 루프를 거쳐 트렁크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세련된 라인은 몇몇 프리미엄 브랜드에서나 볼 수 있었던 역동적인 이미지와 부드러운 실루엣 모두를 만족시키며 유려하게 흐른다. 

XM3는 여느 SUV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날렵한 루프 라인과 SUV다운 당당한 높이로 동급 최고 수준의 최저 지상고를 겸비했다. 균형감을 갖춘 대담하고 안정적인 프로포션은 다이아몬트 컷팅 알로이 힐로 완성되었다. 또, 측면 하단부에서 적용한 과감한 사이드 크롬 앰블리셔가 안정감을 주면서도 고급스럽고 화려한 존재감을 느끼게 한다. 

전면부에서 루프를 지나는 동안 날렵하게 흐르던 바디 라인은 스포일러에 이르러 절제된 선으로 마감되면서 세단의 부드러움과 SUV의 강한 면모가 조화를 이룬다. 전면에 이어 후면에 브랜드 시그니처로 디자인된 LED 콤비네이션 디테일 램프 또한 XM3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요소이다. 이렇게 외관에서 느끼는 감각적 디자인과 곡선의 미학은 실내까지 이어진다.

 

운전자 중심의 차별화된 하이테크 인테리어 

XM3의 인테리어는 편안하고 감각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하는 운전자 중심의 하이테크 인테리어이다. 동급에서는 볼 수 없었던 최고사양을 자랑한다. 비주얼 콘텐츠에 친숙한 밀레니얼 세대가 차 안에서 좀 더 편리하게 인포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보여지고 만져지는 모든 실내 요소가 운전자 중심으로 최적화되어 있다. 운전석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운전자를 위해, 운전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설정, 온도 조절, 음악 재생, 그 외 다양한 동작을 하는 운전자를 위한 배려가 담겨있다. XM3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에 배치된 모든 버튼과 스위치는 운전석에 앉은 운전자에게 가장 편리한 시각적 공간적 거리를 제공한다. 

XM3 인테리어 디자인 스케치 by RDCS

XM3의 디지털 콕핏은 단순히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는 여느 승용차나 SUV의 대시보드와는 다르다. 위에서 바라보면 유려한 곡선으로 그려진다. 터페시아가 운전자를 향해 최적의 각도로 기울어져 있고 운전석에 앉는 순간 나를 위한 '운전석'이라는 특별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운전자에게 가장 편리한 시각적 공간적 거리로 최적화하여 운전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실현하였다.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주행 중 운전자가 최고의 시인성을 갖고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화면처럼 구성하여 타사의 가로형 디스플레이에 비해 가독성과 시인성을 높이고 동급 최대 면적을 적용하였다. 디스플레이 바로 아래에 피아노바 타입 스위치를 따로 배치한 것도 눈여겨볼 만한 배려이다. 운전자가 운전하는 동안 화면을 보지 않고도 피아노를 치듯 손가락으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XM3의 10.25인치 TFT 클러스터 또한 운전석에 앉아 스티어링 휠을 잡는 순간 시원하게 보인다. 디지털 시대의 운전자를 위해 한층 진화된 모습이다. 운전하는 동안 운전자가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최대의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빠르게 보여주고, 운전자의 취향과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컨셉의 화면 설정이 가능하다. 분리되어 있던 내비게이션을 클러스터 내에 동기화 하는 '맵 인 클러스터(Map in Cluster)'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에도 좌우로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오직 전면 시야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 보다 안전한 드라이빙을 돕는 지점이다.

운전자 중심의 XM3의 만의 하이테크 인테리어는 이뿐만이 아니다. 운전자가 자신의 취향이나 기분에 따라 앰비언트 라이트를 선택해 최대 8가지 무드로 바꿔가며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또, 스포트 모드, 에코 모드, 마이 센스 모드의 3가지 주행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멀티 센스 기능이 적용되어, 이를 설정하면 앰비언트 라이트의 색상도 조절된다. 여기에 더해 XM3의 차 안 곳곳에 배치된 9개의 프리미엄 보스 스피커에서 구현되는 BOSE® 서라운드 시스템이 감성적 드라이빙을 완성해준다. 

 

세단 이상의 편안한 승차감과 SUV 그 이상의 여유로운 공간 

XM3는 스타일링(Styling), 품질(Quality), 기술(Technology), 그리고 편안함(Comfort) 이 모든 면을 통해 SUV 차종이 한계에 머물렀던 지점을 뛰어넘는 다른 레벨의 고급화를 추구하고자 노력한 차이다. SUV에서 만족감을 얻기 어려웠던 세단 이상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고품질 소재로 제작하여 차별화된 패턴 디자인을 적용한 블랙 가죽 시트는 안락한 착좌감을 제공하며 운전자와 탑승자가 안정된 승차감을 누릴 수 있도록 헤드레스트와 사이드 볼스터(Side Bolster)의 형상에도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XM3는 동급 최대 수준의 전장과 전폭, 휠 베이스를 지난 차 답게, 높은 바닥 높이를 고려해 탑승자를 위한 시트 높이(힙 포인트)를 설정하여 SUV 특유의 높고 여유로운 시야를 확보하는 드라이빙 포지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대시보드와 도어트림을 감싸는 독특한 소프트 폼 재질이 한층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완성해 만족감을 더한다.

또한, 차급을 뛰어넘는 여유로운 공간은 XM3가 콤팩트 SUV라는 차급에 대한 오해로 시작되는 편견을 과감하게 무너뜨린다. 트렁크 하단에 이동식 더블 트렁크 플로어를 채택한 점이 눈에 띈다. 평소 무거운 짐을 싣고 내리기 쉽도록 트렁크 문턱과 같은 높이의 평평한 바닥을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간단한 방법으로 바닥을 낮춰 추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또 6:4 폴딩이 가능한 2열 시트를 갖추고 있어 캠핑, 여행, 스키, 골프 등 추구하는 거의 모든 레저활동에 최적의 적재공간을 갖추었다.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의 편리하고 쾌적한 이동을 돕는 실내 앞, 뒤, 측면 곳곳에 배치한 세심한 수납공간에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무선 충전 패드가 장착된 1리터의 넉넉한 센터 수납공간과 앞 좌석에 배치된 라지 사이즈 컵 홀더 2개, 조수석에 있는 7리터의 대형 글로브 박스는 다양한 니즈에 따라 넉넉하게 활용할 수 있다. 뒷 좌석에도 탑승객 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컵 홀더와 중앙 접이식 암레스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앞 좌석에는 1.5리터, 뒷 좌석에는 0.5리터의 소지품을 별도로 수납할 수 있는 도어 포켓 공간이 있다. 여기에 더해 조수석 무릎 공간 옆에는 콘솔 사이트 네트가 있어 작은 공간까지 배려한 세심함을 느낄 수 있다.

 

다이내믹과 경제성을 모두 품은 퍼포먼스

XM3는 르노 그룹과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고성능의 TCe 260 엔진과 1.6 GTe 엔진 중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엔진 라인업을 갖고 있다. TCe 260 터보 엔진은 환경과 연비를 생각하는 직분사 터보 방식으로 최대 152마력, 26토크를 검증된 게트락 7단 습식 듀얼 클러치로 전달한다. 이로써 다이내믹한 동력 성능과 리터당 13.7 킬로미터의 동급 최고 수준의 우수한 연비를 실현했다. 1.6 GTe 엔진도 변속 충격이 없는 무단변속기 CVT를 통해 부드럽고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이끌어준다.

또, 동급 최초로 스티어링 휠에 기본 장착한 패들시프트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원하는 타이밍에서 빠르고 적극적인 변속을 가능하게 한다.

무엇보다 XM3의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요소는 뛰어난 엔진 성능과 변속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주는 에어로다이내믹 기술력이다. XM3는 차체에 에어로다이내믹을 고려한 유려한 실루엣을 구현해 동급 SUV 중 가장 낮은 공기 저항 계수를 확보했다. 차량 하부에 적용된 풀 언더 커버는 주행 중 차량 바닥 쪽으로 지나는 공기의 와류를 없애 고속주행 안전성을 높인다. 또 범퍼 하단 양쪽 사이드에 위치한 에어 커튼이 차량 전면에서 전해지는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트론트 휠과 부딪히는 공기 저항을 줄여준다. 라디에이터 전면에 설치된 액티브 에어 셔터는 엔진의 냉각이 필요하지 않을 때 셔터를 닫아 공기 저항을 줄여주고, 냉각이 필요할 때는 셔터를 열어 엔진 열을 식히기 위한 공기를 들여보낸다. 

 

차급을 뛰어넘는 편의사양과 안전성

XM3는 차급을 뛰어넘는 편의 사양을 제공하여 스마트 드라이빙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차량이다. 

운전자가 에코 모드, 스포트 모드, 마이 센스 모드의 3가지 주행모드의 멀티 센스를 설정하면, 앰비언트 라이트, 클러스터뿐만 아니라 스티어링과 파워트레인 세팅까지 바꿀 수 있어 운전자가 자신만의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동급 대비 가장 다양한 8가지 컬러의 앰비언트 라이트를 멀티 센스와 별개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층 감각적인 드라이빙 무드를 즐길 수 있다.

또 복잡한 도심과 쾌적하지 않은 상황에도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를 가능하게 하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은 360도 주차 보조(전방/후방/측방) 시스템과 함께 주차공간을 탐색한 뒤 자동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차할 수 있게 돕는다. 국내 교통 환경에 최적화된 오토 홀드 기능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잦은 신호 대기 중에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다.

전 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오토 윈도우를 배치한 점은 XM3에서만 만날 수 있는 동급 유일의 편의사양이다. XM3에는 운전석 전동 시트, 통풍 시트가 장착하였으며, 경쟁 차종 대비 우수한 컴바인드 타입 에어 필터와 공기정화기를 채택하여 쾌적한 운전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이지 커넥트 시스템을 통해 XM3와 함께 스마트하고 편리한 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로 차량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내 차 위치 찾기 기능과 전조등 켜기, 경적 울리기, 문 열림/잠금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이지 커넥트 시스템은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언제나 쉽게 XM3에서 디지털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외관 디자인부터 내관 디자인, 그리고 각종 편의사양과 안전까지 XM3가 제공하는 진화된 드라이빙 환경은 일상생활에서부터 카 라이프까지 운전자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디테일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완성되었다. 세단의 유려함과 SUV의 견고함이라는 본질적인 우수성을 모두 갖춘 진화된 프리미엄 디자인 SUV, XM3. 르노삼성자동차는 XM3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하며 만족스러운 대안을 제시하며, XM3와 함께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