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The SUV, 스포티지’ 출시
2015년 9월 15일, 기아자동차 ‘The SUV, 스포티지’가 공식 출시 행사와 함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스포티지는 지난 1993년 세계 최초의 도심형 SUV인 1세대 모델 출시 후 전세계에서 370만대 이상 판매되었는데요. 1세대부터 꾸준하게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많은 자동차 업계가 벤치마킹 해온, 세계 SUV 역사상 큰 의미가 있는 모델입니다. 최근 아웃도어 트렌드로 국내 SUV시장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The SUV, 스포티지’에 대한 관심도 상당한데요. ‘The SUV, 스포티지’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살펴봐야 할 관전 포인트들을 소개합니다.
1. 강인함과 세련미가 공존하는 혁신적 디자인
l ‘The SUV, 스포티지’ 공식 출시 행사
‘IF 디자인 어워드’, ‘굿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적인 디자인 상을 수상했던 ‘스포티지 R’의 명성에 걸맞게 ‘The SUV, 스포티지’ 역시 한층 혁신적이고 대담한 스타일로 디자인됐는데요. 활동적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SUV 고객층의 트렌드에 맞춰 도심뿐만 아니라 아웃도어를 아우를 수 있는 강인한 디자인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디자인 키워드도 ‘스포티 & 파워풀 에너지(Sporty & Powerful Energy)’였다고 하네요.
l ‘The SUV, 스포티지’의 강렬한 앞모습
’The SUV, 스포티지’의 앞모습은 기아자동차만의 차별화된 유선형 후드(보닛)라인에 과감한 조형배치를 통해 강렬한 에너지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옆모습은 볼륨감 속에 팽팽한 옆선을 조화시켜 속도감과 깊이를 강화하여 스포티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뒷모습은 수평적 연결감을 구현한 리어 가니쉬 적용으로 안정감 있고 세련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후드 위로 상향 배치된 헤드램프는 새로운 역동적 비례감을 제공하며, 허니컴 섹션타입의 DRL램프가 내장된 슬림하고 개성 있는 형상의 헤드램프와 에어커튼 일체형 안개등이 미래지향적인 인상을 더해주고 있죠.
2. 인체공학적 설계와 넉넉한 실내공간
l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The SUV, 스포티지’의 실내
‘The SUV, 스포티지’의 실내 디자인은 효율적이면서 감성적인 공간을 완성했는데요. 디스플레이존과 컨트롤존의 분할로 인지성과 조작성이 강화된 센터페시아의 인체공학적 설계가 돋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 소재도 개선하여 고급감을 높였죠.
l ‘The SUV, 스포티지’의 쾌적한 실내환경
‘The SUV, 스포티지’는 전장 4,480mm, 전폭 1,855mm, 전고 1,635mm의 동급 최대 차체 크기를 갖췄는데요. 특히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 2,640mm에서 2,670mm로, 총 30mm가 늘어났고, 전장 역시 40mm 늘어나 탑승객에게 보다 넓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동시에 2열 러기지 보드 적용과 2열 시트 리클라이닝 각도의 증대로 (기존 전방 5도에서 전후방 34도로 증대) 편의성도 높아졌습니다.
3. 한층 강력한 주행성능의 R2.0 디젤 엔진
l ‘The SUV, 스포티지’의 R2.0 디젤 엔진
기아자동차의 ‘The SUV, 스포티지’는 강력한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R2.0 디젤 엔진’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U2 1.7 디젤 엔진’으로 운영됩니다.
우선 ‘R2.0 디젤 엔진’ 모델은 최고출력 186마력(ps), 최대토크 41.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배출규제 ‘유로 6’를 만족시킨 고효율 터보차저를 적용해 실용 주행영역에 최적화된 응답성과 동력성능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14.4km/ℓ (2WD, 자동변속기, 17/18인치 타이어 기준)의 우수한 공인연비도 확보했는데요. 휠 에어커튼, 리어스포일러 에어블레이드 등을 통해 공력성능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전 모델에 기본적으로 공회전 제한장치(ISG)를 탑재해 연료 효율을 대폭 높였습니다.
한편, 올해 10월경 출시 예정인 ‘U2 1.7 디젤 엔진’ 모델은 2개의 클러치가 교대로 작동하며 민첩한 변속반응 속도와 탁월한 연비개선 효과를 동시에 구현하는 7단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4. 차체구조 변경과 최첨단 안전사양으로 안전성 확보!
‘The SUV, 스포티지’는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 (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18%에서 51%로 확대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차체 구조간 결합력을 강화시켜주는 구조용 접착제를 동급 최대인 103m로 확대함으로써 차량의 안전성을 한 차원 끌어올렸습니다. 충돌 시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체에 핫 스탬핑 공법을 확대적용하기도 했죠.
5. 입이 딱 벌어지는 혁신적인 편의 사양
l ‘The SUV, 스포티지’의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기아자동차 ‘The SUV, 스포티지’의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편의 사양도 따져봐야 할 텐데요. 우선 ‘The SUV, 스포티지’에는 다양한 모바일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별도의 연결잭 없이 센터페시아 하단 트레이에 휴대폰을 올려놓기만 해도 충전이 되는 장치인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동급 최초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l ‘The SUV, 스포티지’의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
또한 스마트키 소지 상태에서 별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테일게이트를 열 수 있는 ‘스마트 테일게이트’, 스마트키 소지 상태에서 차량 1m 이내로 접근하면 아웃사이드 미러가 펴지는 ‘웰컴 시스템’ 등 활동적인 SUV 고객들을 위한 첨단사양을 탑재했습니다. 여기에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파노라마 선루프 프레임에 적용한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를 옵션으로 운영한다고 하네요.
l ‘The SUV, 스포티지’의 멀티미디어 환경
‘The SUV, 스포티지’의 멀티미디어 환경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정전식 터치 기능이 적용되어 편의성을 강화한 7인치 내비게이션과 기존의 스마트컨트롤, 안전보안, 차량관리 기능에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빠른 길안내와 인터넷 목적지 검색 기능을 추가한 ‘UVO 2.0’, 그리고8개의 스피커를 통해 박진감 넘치는 음원을 구현하는 ‘JBL 사운드 시스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기아자동차 품질 경쟁력의 결정판
l 100만 km이상의 주행 테스트를 거친 ‘The SUV, 스포티지’
한편, 기아자동차는 지난 6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社가 발표한 2015년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21개 일반 브랜드 중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는데요. 같은 조사에서 ‘스포티지’ 역시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스포티지를 생산하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이 아시아 지역 최우수 품질공장에 선정됐다고 해요.
이에 기아자동차는 ‘The SUV, 스포티지’를 글로벌 최고품질을 선도하는 대표 SUV로 육성하기 위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연구소의 설계 검증 및 다양한 시험 평가를 실시하는 등 한층 철저한 품질 점검을 거쳤다고 하는데요. 특히 주행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기간 동안 주행 테스트만 100만 km 이상 기록한 것은 물론 300대 이상의 선행 양산 차량을 제작하여 고객 관점에서의 무결점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했다고 합니다.
7. 최고 트림의 프리미엄 디자인?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
l LED안개등, 럭셔리 알로이휠 등의 프리미엄 디자인 사양
대부분 차량의 경우, 고급 디자인 사양들은 최고가 트림에서만 한정적으로 운영해왔죠. 하지만 ‘The SUV, 스포티지’는 디자인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고가 트림의 프리미엄 디자인 사양들을 엔트리 트림에서부터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파격적인 옵션 선택권을 선보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엔트리 트림인 ‘트렌디’에서부터 19인치 럭셔리 알로이휠, 듀얼 머플러, LED 리어 콤비램, LED 안개등, LED DRL, D컷 스티어링 휠, 패들쉬프트 등 프리미엄 내/외장 디자인 사양이 결합된 ‘스타일 UP’ 패키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해요. (수동모델 제외, 노블레스 스페셜 트림에서는 기본화)
l 9일만에 5,000여대가 사전 계약된 ‘The SUV, 스포티지’
‘The SUV, 스포티지’는 지난 9월 2일 사전 계약을 시작한 후 영업일 수 기준으로 9일만에 R2.0 디젤 모델 단독으로 5,000여대가 계약되며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출시에 맞춰 전국 기아자동차 영업점에서 대규모 전시, 시승체험을 통해 고객들이 ‘The SUV, 스포티지’의 디자인과 상품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또한 ‘The SUV, SPORTAGE’를 슬로건으로 대규모 광고를 집행하며, 브랜드 사이트에서는 디지털(Digital) 세상이 아닌 리얼(Real) 세상에서 스포티지와 함께 1년 52개의 주말을 한층 흥미롭고 역동적으로 보내자는 내용의 주말 활성화 프로젝트, ‘주말이 리얼이다 ; 스포티지 위캔드’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니 관심 갖고 지켜봐주세요!